본문 바로가기

무기화학

필수원소

식물이 정상적으로 자라는 데 반드시 필요한 원소를 필수원소라 합니다. 결핍될 경우 식물의 생장, 발달 또는 번식 등에 어려움이 있으며 심할 경우에는 죽게 됩니다. 각각의 필수원소는 서로 다른 대사 과정에 관여하지만, 공통적으로 화합물의 성부느 효소의 활성화, 식물의 삼투 퍼텐셜 형성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일부 이온 상태로 존재하는 원소의 경우에는 세포막의 투과성을 변화시키기도 합니다.
필수원소는 식물 내에서의 농도에 따라 대량원소와 미량원소로 나뉘며 대량원소는 건조된 식물 1kg당 1000mg 이상의 높은 농도로 존재하는 원소로, 일반적으로 H, C, O, N, K, Ca, Mg, P, S의 6종류가 해당됩니다. 미량원소는 건조된 식물 1kg당 100mg 이하의 낮은 농도로 존재하는 원소로, 일반적으로 Cl, Fe, B, Mn, Zn, Cu, Ni, Mo의 8종류가 해당됩니다.
필수원소는 기능에 따라 나눌 수도 있으며 이 경우에는 유기화합물을 구성하는 원소인 C, H, O, N, S와 에너지 저장이나 구조적인 안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원소인 P와 B, 산화환원 반응에 참여하는 Fe, Zn, Cu, Ni, Mo, 그리고 이온 상태로 존재해 삼투압에 영향을 주는 등의 기능을 하는 K, Ca, Mg, Cl, Mn의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식물이 이 원소들을 필수원소로 하는 것은 아니며 종에 따라 Na, Si, Co, Al 등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벼의 경우에는 Si가 반드시 필요하고, 콩과의 황귀속에 속하는 일부 식물은 Se을 필요로 합니다.

'무기화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필수원소-에너지 저장과 구조적 안정성  (0) 2022.07.28
필수원소-유기화합물을 구성하는 원소  (0) 2022.07.27
요소  (0) 2021.11.07
질소가 안정한 이유  (0) 2021.10.07
산과 염기  (0) 2021.09.12